HPLJ Consulting

Robert Brinkerhoff 교수의 고성과 학습 여정(High Performance Learning Journey) 개발 컨설팅

컨설팅 권장 대상

리더십/코칭/퍼실러테이션 등등 관리자/인재 육성 프로그램, 공무원/공공기관/군대조직/민간기업/교육기관 등등의 직무성과향상 프로그램 그리고 조직의 Mission-Critical Programs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 운영해 왔는데, 아직까지 프로그램 계획-운영-평가(반응/학습평가)만 계속 반복하고 현업 적용과 성과 평가 결과를 실질적으로  확인하지 못했을 뿐 아니라 교육 성과 결과가 미미하다고 추정되는 교육 / 프로그램들을 운영하는 조직들에 상기 컨설팅을 권해 드립니다

국내 대부분의 교육 / 프로그램들은 교육 이벤트 중심의 1세대 수준의 교육환경에 놓여 있습니다. Brinkerhoff 교수를 포함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L&D 전문가들은 4세대 교육 수준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 1세대: 교육 이벤트에 초점을 두는 수준(한국의 대부분의 교육)
  • 2세대: “선행활동들-교육 이벤트-적용”의 3단계 프로세스를 운영할 수 있는 수준
  • 3세대: “”선행활동들-교육 이벤트-적용”의 3단계를 연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수준
  • 4세대: “”선행활동들-교육 이벤트-적용”의 3단계를 수준별로 연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수준

1세대에 머물러 있는 조직의 교육과 프로그램들에 대한 실증적 연구 결과는 1/6(고성과자)의 성공에 불과합니다. 2세대를 진행하는 조직의 교육과 프로그램들에 대한 실증적 연구 결과는 5/6(고성과자)의 성공을 낳았습니다. 현재 3/4세대를 진행하는 유럽의 선진 조직들은 아마도 더욱 많은 고성과자를 탄생시킬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우리 주변에는 기존 교육에 콘텐츠 변화를 살짝 입히고 유명 강사나 스펙으로 무장한 교수를 모셔와서 이제 새로운 교육을 통해 성과와 가치가 창출 될 이라고 말하는 상술에 넘어가 교육 이벤트 생산에 몰입하는 HRD, L&D 전문가들이 많이 목격하고 있습니다.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공무원 교육, 공공기관의 직무교육/리더십 교육, 정부산하의 인재개발원들은 매년 국민들의 세금으로 엄청난 예산을 들여 성과와 무관한 내지는 추정컨대 약 15%만의 성공을 낳는 실패 투성이며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 교육 이벤트 운영 용역을 매년 상술이 뛰어난 그들에게 맡기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1세대 수준에 계속 머물어 있어야 합니까? 고성과자가 거의 탄생하지 않을 뿐 아니라 많은 교육 예산만 낭비한 채 오히려 성과 없는 교육 이벤트를 더욱 많이 만들고 있지는 않은가요?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할지 여러분은 이제 답을 아실 것입니다.

컨설팅 방법론 등

고성과 학습 여정(High Performance Journey) 개발 컨설팅Brinkerhoff 교수의 HPLJ 방법론을 적용하여 기존의 교육을 재설계하고 재설계된 교육과 연계 활동들을 고성과 학습 전이 플랫폼인 InnoTraining®에 탑재하여 일정기간 운영하는 방식으로 이루어 집니다.

조직의 교육 전문가/운영자는 해당 교육 / 프로그램을 재설계하고 상기 컨설팅 방법론을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하여 고성과 학습 전이 플랫폼인 InnoTraining®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방법(ICP Course)을 고성과 학습 전이 플랫폼인 InnoTraining®탑재하기 1~2개월 전에 배워야 합니다.

컨설팅 방법론의 핵심은 HPLJ 기본 개념, PPP(Program  Performance Path) 작성, CWR(Crawl, Walk, Run) 구축, Brinkerhoff Assessment Tool 적용, InnoTraining® 적용 등입니다.

HPLJ 컨설팅 문의는 info@kirkpatrick.co.kr로 주시기 바랍니다.

Training Evaluation Consulting

New World Kirkpatrick Model(2010)를 활용한 교육/프로그램 성과 평가 컨설팅

컨설팅 권장 대상

교육 성과를 아직도 명확히 파악하지 못한 채 매년 교육 프로그램에 적잖은 투자를 하고 있는 조직들과 사업 담당자 및 강사들, 교육 프로그램 성과나 기대하는 결과를 입증하고자 하는 조직들과 개인들은 Kirkpatrick® 평가를 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하기를 권해 드립니다

때때로 여러분은 좋은 출발은 합니다만, 이미 확실한 계획에 따른 글로벌 표준과 지침을 제공하는 외부의 전문가를 원합니다. 또는 여러분의 노력의 비즈니스 가치가 창출되고 입증되는 빠른 길을 구하기 원합니다. Kirkpatrick®의 한국지사 InnoTraining®은 그러한 프로젝트를 컨설팅 하고, 귀하께서 원하는 관점을 제공합니다.

컨설팅 방법론 등

Kirkpatrick® 평가는 2010년에 발표된 글로벌 표준 모델인 the New World Kirkpatrick Model을 적용하여 Kirkpatrick Certified Professional들에 의하여 이루어집니다.

교육 평가의 창시자 Donald Kirkpatrick 교수는 “Start Level 4”라는 말씀을 강조하였습니다.Donald Kirkpatrick 교수가 세계 최초 만들었던 1950년 대의 4 Levels Evaluation는 많은 실무가/전문가들에 의해 잘못 인용되고 사용 되었습니다. 아직도 교육 성과 평가의 목적으로  Level 1(반응평가), Level 2(학습평가)를 실시하고 있는 조직과 개인이 있다면 이제 그런 평가는 멈추시기 바랍니다.

대신 교육 성과의 진실을 조직과 이해관계자들에게 알리고 교육의 가치를 투명하고 명확하게 그들에게 입증 하셔야 할 의무가 있을 것입니다. 특히 정부기관, 공공기관 등은 국민들에게 교육 성과와 가치를 입증할 의무가 있을 것입니다. 

Kirkpatrick® 평가는 Level 4(결과평가)를 염두해 두고 시작해야 하며, Level 4는 평가하기가 가장 쉽지만 Level 3와의 연계성을 입증하기는 가장 어렵습니다. 그것은 Kirkpatrick® 평가라는 이름만 빌리고 실제로는 Kirkpatrick® 평가 방법론을 제대로 적용 및 활용하여 실시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국내에서 Kirkpatrick Certified Professional 자격 취득자는 2018년 1월 기준 약 20명 정도입니다.

만약 어떤 컨설턴트가 Kirkpatrick® 평가를 적용하여 컨설팅을 수행할 수 있다고 제안한다면 저희에게 반드시 조회를 요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들이 InnoTraining 소속이 아니라면 틀림없이 그들은 여러분에게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Kirkpatrick Certified Professional들이 외부기관에 컨설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InnoTraining의 컨설턴트로서 우리와 함께 협업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러한 컨설턴트는Kirkpatrick® 평가 방법론이 아닌 왜곡된 평가 방법론을 여러분의 조직에 제안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기업 교육 평가 외에도 정부/군대조직(육군, 공군, 해군 등)의 교육 평가, 성과평가, 역량평가, 저성과자 관리, 변화 관리, 기업 대학 개발, 커리큘럼 디자인 및 조직 내 비즈니스 파트너 관계 구축 등에 대한 경험이 있습니다.

교육평가 컨설팅 문의는 info@kirkpatrick.co.kr로 주시기 바랍니다.

Training / program design consulting

저성과나 퇴출 교육 / 프로그램을 고성과 교육 / 프로그램으로 재탄생되도록 설계하는 컨설팅

조직에서는 저성과/퇴출 교육/ 프로그램 등 조직의 성과에 기여하지 못하는  교육 / 프로그램들의 구조조정에 대한 고민을 해 왔습니다. 급변하는 경영환경 아래 기업 구조조정이나 HR의 인적자원 구조조정은 이제는 상시로 이루어지는 경우도 적잖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교육 / 프로그램에 대하여는 구체적으로 Why, How, What에 대한 질문에 명확한 답변을 못하고 있어 교육 / 프로그램 구조조정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국내의 현실은 교육 전문가/책임자들의 직관적인 판단이나 그룹 회의 및 외부 전문가 간담회 등을 통하여 피드백 받은 내용을 적용하여 다시 교육 /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의사결정하는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종국에는 그러한 설계나 의사결정이 결국에는 원점으로 돌아가는 상황이 연출되기도 합니다.

교육 / 프로그램에 대한 혁신적인 재설계나 구조조정의 필요성을 자주 느끼면서 왜 개선을 못하고 있을까요?

여러가지 이유들이 있겠지만 우리는 교육 / 프로그램 평가 측면고성과 학습 개발 측면에서 다음과 같이 그 이유를 밝힐 수 있습니다.

현재 개발된 대부분의 교육 / 프로그램 평가 시스템은 Level 3(행동평가)를 실시한다고 주장하는 조직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지만, 실질적으로는 거의 대부분 Level 1(반응평가), Level 2(학습평가) 수준에 머물러 있기 때문입니다. 현업의 리더나 참가자들은 교육에서 배운 것을 현장에서 적용함을 보장할 수 있는 Level 3(행동평가)를 최소한 요구합니다. 

InnoTraining에서는 Level 3(행동평가)와 Level 4(결과평가)에 초점을 맞춰 교육 / 프로그램을 평가하여 고객이 기대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도록 교육 / 프로그램을 재설계할 수 있는 방향과 전략 및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제공합니다.

고성과 학습 개발 측면에서 보면, 저성과에서 고성과로 Scale-up 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모르고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수십 년간 국내의 교육 / 프로그램들을 설계하고 운영한 경험이 있는 교육 전문가마저 이러한 부분에 대하여 거의 대부분 이런 유사 프로젝트에 참가하지 못했거나 고성과 학습 개발에 대한 교육을 경험하지 못했다는 놀라운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InnoTraining에서는 조직의 자원과 시간을 절약하며 지속가능한 경쟁력 있고 차별화 된 교육 / 프로그램 즉 고성과 학습 개발을 위한 명확한 솔루션을 제공할 것입니다.

컨설팅의 핵심 내용은 고성과자의 Critical Behavior 정의, HPLJ 적용, PPP 작성, Trello / Taskworld 등 App을 활용한 Design, Brinkerhoff Assessmnet Tool 적용, Final 교육 / 프로그램 기획안 제출, 적용과 평가 등입니다.

기타 문의는 info@kirkpatrick.co.kr로 주시기 바랍니다.

Instructor / Facilitator Skill-up Consulting

교수 /교사 / 강사 / 퍼실러테이터 스킬 향상 컨설팅

교육 /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강사(교수, 교사, 학교/학원/조직 내/외부 강사 등)와 퍼실러테이터들은 자신이 기획하고 개발한 강의 내용이나 구성 그리고 강의 진행 등을 포함한 강의에 대한 평가를 받기를 원하지만 평가 결과가 좋지 못할 때는 공개 되는 것을 피하고 싶고 차라리 교육혁신이나 개선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교육 참가자들은 누구나 훌륭하고 우수한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원합니다. 강사들도 자신이 참가하는 다른 교육에서는 그러한 니즈를 느낄 것입니다. 하지만 평가를 받는 입장에서는 평가 결과에 대한 부담으로 교육개선이나 혁신을 위해 평가가 좋은 도구라고 생각하지만 꺼려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InnoTraining에서는 강사의 스킬 향상을 위하여 2가지 Paths를 통하여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번째는 교육 과정 개선 차원입니다. 교육 과정 개선을 위하여 Kirkpatrick 4 Levels Evaluation의 Level 1, Level 2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것도 이전 버전이 아닌 2010년에 발표된 업그레이드된 모델을 적용하여 반응과 학습평가를 시도할 것입니다. 그리고 HPLJ 개념과 교육 / 프로그램에 관련한 개념 설계 작업을 할 것입니다.

두번째는 교육 혁신 차원입니다. 교육 혁신을 위하여는 기대하는 결과, 선행 지표, 핵심 행동의 연계가 이루어져야 하며 Level 3, Level 4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교육 효과성을 이해하고 주주나 조직의 경영진, 비즈니스 파트너와 공감대가 형성될 것이며, 교육의 혁신을 이룰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InnoTraining에서는 강사 / 퍼실러테이터 스킬 향상을 위하여 특화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강사 / 퍼실러테이터 컨설팅 문의는 info@kirkpatrick.co.kr로 주시기 바랍니다.

International PROMOTE Network AWARDS

국제 PROMOTE 시상 및 참가

Kirkpatrick® IndexPROMOTE International(스웨덴, 스톡홀롬)의 주최로 매년 실시하는 International PROMOTE NETWORK AWARDS에 참가하기 전 대한민국에서 PROMOTE® 한국버전인 InnoTraining®을 사용하는 조직들의 모든 교육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Kirkpatrick Evaluation Level 3의 평가 결과를 나타냅니다.

International PROMOTE NETWORK AWARDS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우선 Nomination(추천)을 해야 하며 deadline이 매년 4월입니다. 따라서 대한민국에서 InnoTraining®을 사용하는 조직들의 교육 프로그램 중에서 InnoTraining은 Level 3의 평가 결과가 우수한 교육 프로그램을 선정하게 됩니다.

선정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하여 해당 조직에 통보하게 되고 선정된 조직에서 International PROMOTE NETWORK AWARDS 참가를 희망하게 되면 InnoTraining은 관련 자료와 데이터를 일정 양식과 함께 PROMOTE International(스웨덴, 스톡홀롬)에 제출하게 됩니다.

매년 6월에 개최되는 International PROMOTE NETWORK AWARDS해당 조직의 관계자와 InnoTraining은 함께 행사에 참여(단, 해당 이벤트 신청 및 참가 관련 비용은 해당 조직에서 부담)하게 됩니다.

International PROMOTE NETWORK AWARDS는 고성과 학습 개발, 교육 평가와 현업 지원에 대한 유일한 글로벌 Top 이벤트커크패트릭 Level 3 평가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인 PROMOTE® 한국버전 InnoTraining®을 통해 고성과 학습 개발과 교육 평가에 대한 새로운 장을 열고 있습니다.

International PROMOTE NETWORK AWARDS에 선정되는 조직의 교육 / 프로그램은 최고의 영광를 거머쥐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InnoTraining은 Level 4(기대하는 결과), ROE(Return on Expectations), 선행 지표(Leading Indicator), 핵심 행동(Critical Behavior), 필수 동인들(Required Drivers)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Kirkpatrick® Index를 개발하여 교육 혁신과 고성과 창출을 위한 표준 가이드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교육/  프로그램과 관련된 조직과 개인들은 이제 Kirkpatrick® Index만을 가지고도 해당 교육 프로그램의 수준과 성과를 예상할 수 있고 관련된 Risk를 제거하기 위한 관리 노력을 시작할 것입니다.

InnoTraining은 세계적인 많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들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관계 규명을 통하여 Kirkpatrick® Index 개발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2018 PROMOTE NETWORK SUMMIT

2018 PROMOTE NETWORK SUMMIT 이벤트가 2017년 6월 27일부터 28일에 스웨덴의 스톡홀럼에서 개최됩니다. 이벤트에 참가하고자 하는 조직의 관계자께서는 info@kirkpatrick.co.kr로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2017년 6월 28일과 29일에 개최되는 2017년 PROMOTE NETWORK SUMMIT 이벤트의 전체 일정과 진행 내용이 포함된 이벤트 공식 홍보 홈페이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pns.confetti.events/

국제 PROMOTE 시상 및 참가 문의는 info@kirkpatrick.co.kr로 주시기 바랍니다.